2022년이 지나고 2023년을 맞이하면서, 직장인 분들은 연말정산을 준비하고 계실 것입니다. 작년부터 이미 준비를 해놓으신 분들이 많을지도 모르겠습니다. 그래서 오늘 연말정산이 무엇인지 알아보고 미리 보기 서비스와 간소화서비스는 어떻게 사용할 수 있는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연말정산이란?
먼저 연말정산이란 우리가 받는 소득에서 과세한 일년간의 소득세에 대하여 다음연도 초에 넘거나 모자라는 액수에 대해서 정산하는 것을 말하는데요.
여기에서 모자라게 되면 세금을 더 내야하는 상황이 되고, 많이 냈다면 더 낸 금액에 대해서 다시 돌려주는 환급을 진행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13월의 월급이라고도 하는데요(받는다는 전제하에)
환급받지 못하면, 오히려 세금을 더 내는 상황이 되어버려 생각하지 못한 돈이 나갈 수 있습니다.
되도록 연말정산 때, 세금을 더 내지않고 공제받기 위해서 이것저것 챙겨둔 분들이 있을 텐데 그것을 이제 써야 할 때입니다!
연말정산기간 및 간소화 서비스
그렇다면 연말정산기간은 언제일까요?
작년 같은 경우에는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가 1월 15일에 오픈되었으며, 신고 및 납부기한이 3월 10일까지였는데요.
올해도 비슷하게 진행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현재 홈택스 페이지에서 만나볼 수 있었는데요.
현재 병원이나 은행 등 영수증 발급처에서 제출한 소득/세액공제 증명서류를 제공하는 서비스라고 합니다.
이는 직장에 다니는 개인 근로자이냐, 사업자이냐에 따라 보이는 메뉴가 다를 수 있다고 하는데요.
대부분 근로를 하고 계시는 직장인 분들이라면 로그인을 진행하고, 원하는 업무를 보시면 됩니다.
현재 일부 회사들에서는 자료일괄제공 동의를 직원들에게 받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이 일괄제공 동의는 기존 연말정산을 진행할 때, 작년 기준으로 사용한 금액을 따로 PDF로 자료를 제출하는 과정을 없애고 편리하게 사용하기 위해 도입된 제도라고 보시면 됩니다.
말 그대로 "간소화"라고 하니, 직원과 회사 간 편리하게 축소되어 진행된다고 이해하고 있는데요. 실질적으로 편리할지는 모르겠으나 직원의 입장으로 따로 조회하고 PDF로 다운로드하여 메일을 보내는 과정은 없어지는 것이니 좋다고 생각됩니다.
이번에 환급을 받게 될지, 더 뱉어내게 될지 궁금한데요.
연말정산 관련해서 추후 나오는 발표나 일정들을 지켜보고 직접 계산을 어느 정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아직 연말정산 관련해서 준비 안 하신 분들은 회사나 주변에서 정보를 얻어 진행해보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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