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돈정보

환율, 기준금리, 시중금리(시장금리)에 대해 알아보기!

by 머니도니도니 2023. 1. 23.

오늘은 주식이나 예금, 적금을 할 때 아무래도 신경을 쓸 수밖에 없는 환율, 기준금리, 시중금리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충 의미는 알고 있으나 정확히 알고 있지는 않았는데요. 관련해서 한번 알아보고 환율, 금리 등이 시장에 미치는 영향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썸네일
썸네일

 

 

환율이란?

 

환율은 다른 통화의 관점에서 본 한 통화의 가치입니다.

 

환율은 외환시장의 수급에 따라 결정될 수 있으며, 경제 데이터 공개, 정치적 사건, 중앙은행 결정 등에 따라 변동될 수 있는데요. 

 

환율은 종종 국내 통화의 한 단위로 교환될 수 있는 외화의 단위 수로 인용되기도 합니다.

 

환율에는 변동 환율과 고정 환율의 두 가지 유형이 있고, 변동 환율은 수요와 공급의 시장에 힘에 따라 결정되는 반면에 고정 환율은 다른 통화 or 통화 바스켓의 가치에 따라 결정됩니다.

 

 

반응형

 

기준금리란?

 

기준금리는 대출, 주택담보대출, 채권 등 다양한 금융상품의 금리를 결정하는 기준이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중앙 은행이나 다른 통화 당국이 설정하고, 경제의 다른 금리에 대한 기준으로 사용되는데요.

 

가장 일반적인 기준 금리는 은행 간 overnight 금리이다. 은행끼리 돈을 빌려주는 금리를 의미하는데, 다른 기준금리로는 런던 은행 간 제안금리와 미국 연방 기금금리가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기준금리는 예금 금리나 대출금리 등 기타 금리의 기준으로도 사용되면서 환율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기준금리
기준금리

 

그렇다면 시중금리, 시장금리는 무엇일까?

 

시장금리는 대출자가 금융시장에서 대부업체로부터 돈을 빌릴 수 있는 금리를 의미합니다. 이는 경제의 신용 수급에 따라 결정되며, 경제 성장, 인플레이션 등에 따라 변동 가능성이 있습니다.

 

한마디로 시장금리는 소비자와 기업이 은행 등 금융기관에서 돈을 빌릴 수 있는 금리라고 보시면 됩니다!

 

시장금리도 유형이 나뉘는데요. 대출유형이나 금융 상품에 따라 나뉩니다.

 

몇년으로 몇 개월 동안 갚냐에 따라 다르고 어느 용도로 사용하냐, 그리고 빌리는 사람의 신용이 어떻게 되냐에 따라 다르다고 볼 수 있겠죠.

 

이처럼 시장금리의 변화가 환율에 영향을 미치는 외국인 투자자의 유입이나 유출을 야기할 수 있어 시장금리 역시 환율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결론적으로 정리해 보자면 환율은 외환시장 내에서 수요와 공급에 대해 결정되며 다양한 이유로 변동할 수 있는 다른 통화의 관점에서 본 한 통화의 가치입니다.

 

기준금리는 중앙은행이나 다른 통화당국이 설정한 기준금리로, 다양한 금융상품의 금리를 결정하는 기준으로 사용됩니다.

 

시장금리는 돈을 빌리려는 사람이 금융시장에서 업체로부터 돈을 빌릴 수 있는 금리를 의미하며, 이는 경제의 신용수급에 따라 결정되며 유형이나 상품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이처럼 하나의 변화가 다른 하나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금리나 환율은 모두 상호 연관되어 있다고 정리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